여름은 휴가와 여행,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을 보내며 휴식과 재충전을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또한, 이번 여름은 정전 70년을 되돌아볼 수 있는 특별한 시기입니다.
정전 70년을 기해 준비된 소식과 이야기가 여러분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기를 바라며
민화위 뉴스레터 「마음」 제30호를 전해드립니다.
_사목단상 《 전쟁의 결과가 아닌 평화의 열매를》
남덕희 베드로 신부(민족화해센터장)
‘평화의 시계’가 거꾸로 돌아가는 요즘입니다. 전쟁의 위기와 평화의 봄이 수시로 교차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지만, 오늘의 현실은 오히려 극단으로 치닫는 국면에 있습니다. 한반도의 위기가 고조되는 지금, 평화에 대한 갈망이 더욱 커져 가고 있습니다. 전쟁의 결과는 너무나도 분명합니다. 그것은 파멸과 잔해만을 남길 뿐입니다. 전쟁의 결과를 단적으로 표현해주는 사진 한 장이 있습니다. 5년 전 새해 첫날 ‘세계 평화의 날’에 프란치스코 교황님이 신년 카드에 실은 사진이기도 합니다. 나가사키 원폭 이후 모든 건물들이 사라진 후 한 어린 소년이 서 있습니다. 그곳은 화장장 앞입니다. 이 어린 소년의 등 뒤에는 더 어린 여동생이 고개를 뒤로 떨군 채 업혀있습니다. 소년의 얼굴은 눈물조차 보이지 않는 굳은 표정입니다. 죽음 앞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모든 것이 멈추어 버린 그 시간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그 사진의 뒷면에 프란치스코 교황님은 ‘전쟁의 결과’(il frutto della guerra) 라고 적었습니다. 전쟁의 결과는 이렇듯 우리에게 상처와 죽음만을 남겨 놓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대미 외교가 ‘태산명동서일필’(太山鳴動鼠一匹, 태산이 쩡쩡 울리도록 야단법석을 떨었는데 정작 결과는 생쥐 한 마리가 튀어나왔다)의 형국이다, 전국 길거리에 ‘역대급 성과’라고 플래카드까지 내걸며 자랑하는 외교 성과가 ‘핵협의그룹’(Nuclear Consultative Group)인데 이게 무엇을 하는 기구인지 아리송하다. 2016년 출범해 이미 존재하는 ‘확장억제전략협의체’(Extended Deterrence Strategy and Consultaion Group)와 어떻게 다른지 모호하다. 한미 사이에는 양국의 국방장관이 참여해 군사동맹 전반을 다루는 ‘한미안보협의회’(SCM)와 외교 · 국방 차관이 참석해 미국의 핵 확장억제를 논의하는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가 있다. 이번에 신설될 ‘핵협의그룹’은 차관보급 인사가 참여하는 상설 기구라고 하는데, 상설 협의체이기 때문에 역대급 성과인 걸까?
일시: 2023년 6월 17일(토) 16시 - 20시, 일산문화광장(구. 미관광장/ 정발산역 1번, 2번 출구 이용, 광장 내 '평화의 소녀상' 옆)
일시: 2023년 6월 24일(토) 16시 - 20시, 의정부 행복로(신한은행 앞)
2023년 정전협정 체결 70년을 맞아 천주교의정부교구 민족화해위원회와 정의평화위원회에서는 평화 서명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아울러 작은 평화음악회와 함께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함께하는 우리의 힘으로 한반도에 평화가 꽃 피우길 !
✜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달' 9일 미사 안내
매년 6월은 한국 천주교회가 이 땅의 평화를 위해 더 간절히 기도하는 달이며, 6월 25일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날”에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를 봉헌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6월은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이하여 아래와 같이 ‘9일 미사’를 봉헌합니다. 미사는 민족화해 사제단 주례로 봉헌되며, 6월 25일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기도의 날"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는 의정부교구장 이기헌 주교님 주례로 봉헌됩니다.
기간 : 6/17(토)~25(일)
시간 : 매일 오전 11시
장소 : 참회와 속죄의 성당
✜ DMZ 평화의길 2차 신청 안내
정전협정 체결 70년이 되는 해를 기억하고,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며 함께 걷는 “DMZ 평화의길”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기간 : 7월 26일(수)~31일(월), 5박 6일 장소 : 파주 – 연천 – 철원 – 화천 – 양구 - 고성 문의 : 031-941-7266, 941-6634 (민족화해센터) 신청 안내는 민족화해센터 홈페이지 www.pu2046.or.kr 공지사항을 확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