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 폭탄이 투하되기 수개월 전인 1945년 4월 27일, ‘원자 폭탄 표적 선정 위원회’(Target Committee)란 이름의 특별 기구가 설립됩니다. 미 육군참모총장 조지 마셜이 맨해튼 프로젝트 책임자인 레슬리 그로브스(Leslie R. Groves Jr.)에게 원자 폭탄을 어디 지역에 사용할 것인지 선정하라는 명령을 내렸고, 관계자들이 모여서 “어디를 때려야 잘 때렸다고 소문이 날지” 연구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 위원회의 멤버 중에는 로버트 오펜하이머, 폰 노이만 등의 맨해튼 프로젝트에 참가한 과학자들도 있었습니다.
지난 5월 말에 ‘범죄도시3’가 개봉하였습니다. 벌써 1,055만명의 관객이 영화를 관람했다고 하니 사람들의 인기가 식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도 우리 삶의 현실과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을 소재로 하기에 사람들의 관심과 인기가 있는 듯합니다.
그리고 2017년 개봉한 ‘범죄도시1’은 실화소재로 2004년 5월 '왕건이파'로 활동했던 14명의 중국 조선족을 살인미수 혐의로 구속한 사건과 2007년 4월 가리봉동 일대 차이나타운을 거점으로 조직된연변조직 '흑사파' 7명을 구속하고 25명을 불구속 입건한 사건을 섞어서 각색한 영화입니다. 대한민국을 뒤흔든 ‘장첸(윤계상)’ 일당을 잡기 위해 오직 주먹 한 방으로 도시의 평화를 유지해 온 괴물 형사 ‘마석도(마동석)’의 활약이 눈부십니다. 통쾌하고 화끈하고 살벌하게 악당을 응징하는 괴물 형사의 액션이 마음을 시원하게 해주는 영화입니다.
‘유엔사’라는 약칭으로 불리는 유엔군사령부는 일반인에게는 낯선 이름이다. 유엔사가 도대체 뭐길래 윤석열 대통령은 전임 정부와 야당을 유엔사를 흔드는 ‘반국가세력’으로 몰아붙이는 극언을 했을까? 윤 대통령은 지난 6월 28일 자유총연맹 행사에서 “반국가세력들은 핵무장을 고도화하는 북한 공산집단에 대하여 유엔 안보리 제재를 풀어달라고 읍소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부르고 다녔습니다. 북한이 다시 침략해 오면 유엔사와 그 전력이 자동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막기 위한 종전선언 합창이었으며, 우리를 침략하려는 적의 선의를 믿어야 한다는 허황된 가짜 평화주장이었습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은 야당을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한 것도 문제지만, 사실관계를 왜곡시켰다는 점에서 충격적이다.
지난 7월 16~17일, 1박 2일 일정으로 북한이탈주민 대학생을 위한 ‘고 김효미 미카엘라 장학생’ 여름방학 모임을 일산지역에서 가졌습니다. 올해 늦깎이로 입학한 새내기부터 대학교를 졸업한 선배까지 함께한 소중한 시간을 통해 서로의 삶을 응원해주고, 위로 받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지금 장학생들은 사회복지학과, 경영학과, 간호학과, 행정학과, 안경광학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꿈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건강하게 학업을 마칠 수 있도록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 ‘한국전쟁 정전협정 70년, 한반도 평화 기원 미사’
지난 7월 27일 오후 3시 서울대교구 주교좌 명동대성당에서 주교회의 민족화해주교특별위원회와 민족화해위원회, 정의평화위원회가 공동 주관하고 이기헌 주교님께서 집전하신 ‘한국전쟁 정전협정 70년, 한반도 평화 기원 미사’를 봉헌하였습니다. 미사에 함께하여 한반도 평화를 향한 마음과 기도를 모아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 8월 고양-파주 평화지기 월례미사 안내
지난 7월 18일(화) 오후 8시, 백석동성당에서 강주석 신부님의 주례로 고양-파주 평화지기 월례미사를 봉헌하였습니다. 8월 고양-파주 평화지기 월례미사는 미사 날짜가 8월 15일, 성모승천대축일인 관계로 미사가 없습니다.
✜ 8월 ‘민족화해 하늘지기’ 월례미사 안내
♣‘민족화해 하늘지기’ 월례미사 미사지향 신청 방법♣
미사지향으로 기억하고 싶은 분의 성함을 생/연미사 구분해서 031-850-1503으로 문자를 보내 주세요. (40자 이상은 두 번에 나눠서 보내 주세요^^)
신청 문자는 매월 15일 마감입니다.
8월 15일까지 보내 주시는 미사 지향은 ‘8월 24일(목)’에 봉헌되며, 매월 미사지향 명단을 후원회지에 기재합니다.